기상기후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당신을 기다립니다

2025년 ‘국제 기상기후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 기사위치 취미/레저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기상기후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당신을 기다립니다

세움뉴스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2025년 ‘국제 기상기후 전문인력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기상청(청장 장동언)은 전 세계적인 기상기후 문제 해결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할 대한민국 청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5년 국제 기상기후 전문인력 양성 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 421()부터 523()까지 4주간 모집하며, 온라인 공개 설명회는 328() 개최된다.


기상청은 국제 기상기후 전문인력 양성사업(이하 양성사업)’2014년부터 추진하여 지난 2024년까지 총 313명의 교육과정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수료생 중 일부는 세계기상기구(WMO),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아시아재난대비센터(ADPC), 태풍위원회(TC) 등 기상기후 분야 국제기구에서 실습 기회를 얻고 실무 경험을 쌓았다.


올해 교육과정은 한국기상산업기술원 주관으로 서류와 면접심사를 거쳐 20명을 선발해 오는 77()부터 725()까지 약 3주간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육 내용은 기상 업무 기상기후 분야 국제협력 동향 및 현안 국제기구 이해 어학 등으로, 국제무대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특히, 국제협력 현안 중심의 자기주도 학습 및 집단 과제 기반 학습 과정을 운영하는 등 교육생들이 실질적인 국제기구 진출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했다. 이에 대해 수료생들은 국제기구 및 기상기후 분야로의 진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고 있다.


2025년 국제 기상기후 전문인력 양성사업 모집 포스터.jpg


교육과정 수료생에게는 기상기후 분야 국제기구 실습 지원 기회가 주어진다. 선발된 실습생은 국제기구 현지에서 근무하며 기상기후 자료 연구와 조사, 국제기구 회원국 간 소통, 회의 준비 등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또한, 기상청은 국제기구의 직무 실습이 대부분 무급으로 운영되는 점을 고려해, 실습생에게 왕복 항공료와 체재비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실습 기간에 지속적인 점검을 시행해 안정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향후 국제기구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교육과정 참여 희망자는 한국기상산업기술원 누리집(www.kmiti.or.kr)에 게시된 모집 안내문을 참고해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해외협력지원실(070-5003-5250)로 문의 가능하다.


장동언 기상청장은 국제 기상기후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배출된 우수한 인재들이 지속적으로 국제 기상기후 협력 현장에서 활약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우수 인재들이 기상기후 분야에서 국제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산업단지에 문화를 더한다

세움뉴스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청년인재 유입을 위한 문화시설 확충 및 환경개선 필요 강조

산업단지에 문화를 더한다


- 청년인재 유입을 위한 문화시설 확충 및 환경개선 필요 강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산업단지를 문화와 산업이 융합된 혁신공간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서 산업단지 환경개선 사업을 확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한다.


강경성 1차관은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도, 춘천시 관계자들과 함께 2월 27일(화) 후평일반산업단지(이하 후평산단)를 방문하여 이같이 밝혔다. 춘천의 후평산단은 2018년 청년 친화형 선도 산업단지로 선정된 이후 다양한 사업들이 지원되면서 젊은이들에게도 매력적인 일터로 변해가고 있으며 첨단업종 및 지식산업 입주도 늘어나고 있다.


[ 춘천 후평일반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 현황 ]

춘천후평휴폐업공장리모델링사업현장.png

춘천후평복합문화센터건립사업조감도.png

춘천후평아름다운거리조성사업.png

춘천하이테크타워건립사업.png

휴·페업 공장리 모델링 사업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춘천하이테크타워 건립사업


산업부는 올해 ①청년들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공간을 제공하게 될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사업, ②다목적 전시공연 공간 등이 들어서게 될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③안전한 밤길과 편리한 출퇴근 보행로를 만드는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 ④정부투자를 마중물로 민간투자를 유치하여 산업단지 내 지원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산업단지환경개선펀드사업 등 노후화된 산업단지 근로·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구조고도화사업에 전년 대비 71% 증가한 2,766억 원을 투입한다.


강경성 1차관은“청년이 찾고 기업이 투자하고 싶은 산업단지를 만들기 위해 정부는 산업단지 곳곳에 문화·편의시설을 적극 확충하고 킬러규제도 지속적으로 혁파해 나가겠다”고 언급하면서, 이를 위해“문화체육관광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을 강화하여 문화가 융합된 산업단지 조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