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임 장관, CES 2025 혁신상 수상기업과 “인공지능 전환(AX)”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CES 2025 혁신상을 수상한 AX 기술혁신 기업과 간담회 개최

[ 기사위치 뉴스홈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유상임 장관, CES 2025 혁신상 수상기업과 “인공지능 전환(AX)”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세움뉴스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CES 2025 혁신상을 수상한 AX 기술혁신 기업과 간담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 유상임 장관은 121()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CES 2025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인공지능 전환(이하 ‘AX’) 기술혁신 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AX 기술의 글로벌 사업화 등 국가 AX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Consumer Electronics Show : 소비자기술협회(CTA) 주최로 올해 58주년을 맞은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


이번 간담회는 AI 현장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릴레이 현장 간담회의 첫 번째 순서로, CES 2025 혁신상 수상 기업인을 만나 글로벌 기업 활동을 격려하고, 기업의 시각에서 바라본 CES 2025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는 한편, AX 기술의 글로벌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온디바이스 AI, 반도체와 교육, 로봇, 모빌리티,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AX 혁신기술을 선보여 CES 2025 혁신상을 수상한 8개 기업이 참석했다. 각 기업은 CES 2025에서 확인한 ICT 기술 트렌드와 함께, 직접 보고 느낀 현장의 생생한 경험담을 공유했다.


참여 기업은 웅진씽크빅(AI, 최고혁신상), 모빌린트(AI, 혁신상), 페르소나에이아이(AI, 혁신상),

에코피스(스마트시티, 혁신상), 비트센싱(스마트시티, 혁신상), 가우디오랩(AI, 혁신상), 엠티에스컴퍼니(AI, 혁신상), 에이슬립(AI·디지털헬스, 혁신상) 등이다.


또한, 참석자들은 글로벌 시장진출 과정의 애로사항과 함께 정부 투자 성과를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하기 위한 기술사업화 지원 등 국가 AX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정부 지원 과제를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과기정통부 유상임 장관은 금번 CES를 통해 이제는 AI가 현실의 물리 세계까지 전면적으로 확산되면서 다음 단계의 AX로 빠르게 발전해 가고 있음을 실감한다면서, “AI 기술 등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AI G3’라는 국가적 목표를 달성하고 빠르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기술사업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위치 경제/사회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탄소중립 선도할 대표사업장 찾는다

세움뉴스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탄소중립 선도사업장 구축에 국고보조금 2년간 최대 30억 원 지원

탄소중립 선도할 대표사업장 찾는다


- 탄소중립 선도사업장 구축에 국고보조금 2년간 최대 30억 원 지원


최첨단 탄소저감 설비를 도입하고 싶지만 비용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정책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열린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우리 산업 저탄소 전환을 촉진하는「’24년도 탄소중립 선도 플랜트 구축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을 1월 2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누리집.png
사진 설명: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누리집 갈무리 화면


동 사업은 사업장 공정에 현존하는 최적기술(①에너지효율개선, ②연·원료 전환, ③순환경제)을 선제적으로 적용시켜 탄소배출량을 획기적으로 감축시키는 대표모델 사업장을 구현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탄소 다배출 업종{(「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12대 업종 중심) 정유, 조선, 기계, 철강, 시멘트, 자동차, 바이오, 석유화학, 비철금속, 전기전자, 제지·섬유,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중소·중견기업이며, 선정된 기업은 공정개선, 설비교체, 설비의 신·증설 등 선도플랜트 구축에 필요한 자금을 국고보조율 최대 40% 내에서 2년간 최대 3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동종업계와 업종단체를 대상으로 사업장 방문, 기술 세미나, 탄소중립 컨설팅 등 성과를 확산하고 기업의 자발적인 탄소중립 실천 성과도 홍보할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번 공고의 상세한 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www.motie.go.kr)와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www.kncpc.or.kr)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사업의 효율적인 홍보 및 기업 유치를 위한 사업설명회도 1월 22일부터 부산(1.22.), 울산(1.23.), 대구(1.24.), 광주(1.25.), 인천(1.26.), 온라인(1.29.) 순서로 개최될 예정이다.


최우석 산업정책관은 “탄소감축은 우리 기업이 결국 가야하는 방향인 만큼,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선도적인 저탄소 사업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들이 많이 참여해줄 것을 당부한다” 라고 언급했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