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반 창업교육의 중심,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신규 모집
2025년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신규 참여대학 모집(’24.12.26~’25.1.22)
지역기반 창업교육의 중심,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신규 모집
세움뉴스 | fmebsnews
2025년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신규 참여대학 모집(’24.12.26~’25.1.22)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지역기반의 창의적 소상공인(로컬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로컬콘텐츠 중점대학’ 사업의 신규 참여대학을 26일(목)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지역대학을 비기술 기반의 창업과 소상공인 혁신의 거점으로 활용하여, 차별화된 로컬 콘텐츠를 개발하고 창의적인 지역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23년부터 동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선정규모는 총 6개 대학 내외로, 전문대학 및 대학, 대학원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대학은 로컬 창업 관련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를 최대 3억원까지 지원받으며, 각 대학의 특성에 따라 ▲로컬 창업 관련학과 또는 융·복합학과, 부전공, 연계전공 등 ‘교과 과정’과 ▲로컬창업 실습, 시제품 개발, 창업 동아리 등 ‘비교과 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교육과정 예시>
교과과정 | 비교과과정 |
로컬콘텐츠 크리에이터, 로컬창업, 로컬콘텐츠 기획 등 학위과정 (마이크로디그리, 연계전공, 석사 등) | 로컬창업 BM 개발, 해커톤, 창업실습, 창업동아리 운영, 현장실습 등 |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은 경영, 사회문화, 디자인 등 자신의 전공과 로컬창업 관련 부전공 등을 융합하여 창의적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으며, 로컬 콘텐츠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통합세미나 및 성과공유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사업 모델 고도화와 상호 교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동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은 12월 26일부터 1월 22일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www.semas.or.kr) 또는 소상공인24 누리집(www.sbiz24.kr)을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중기부 이대건 소상공인정책관은 “로컬콘텐츠 중점대학을 통해 양성된 로컬크리에이터들이 창의성과 혁신성을 바탕으로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1월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의 달, 국세청이 중소·영세사업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세움뉴스 | fmebsnews
건설·제조·음식·소매업 등 납부기한 2개월 직권연장(약 128만 명), 수출기업 환급금의 신속한 지급 등 파격적 세정지원
1월은 부가가치세 확정신고의 달, 국세청이 중소·영세사업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 건설·제조·음식·소매업 등 납부기한 2개월 직권연장(약 128만 명), 수출기업 환급금의 신속한 지급 등 파격적 세정지원
(신고개요)’24년 1월은 부가가치세를 신고하는 달로 1월 25일(목)까지 부가가치세를 신고·납부해야 하며, 대상자는 903만 명이다.
(납부기한 직권 연장)복합 경제위기 등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제조 중소기업과 음식·소매·숙박업 영위 영세사업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납세자의 신청 없이 직권으로 납부기한을 2개월(3.25.까지) 연장한다.

사진 설명: 국세청 누리집 갈무리 화면
(건설업·제조업) 고금리 장기화, 부동산 경기 침체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건설·제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약 20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음식업·소매업·숙박업) 소비 둔화 등 내수부진으로 어려움이 있는 국민생활 밀접 업종인 음식·소매·숙박업 개인사업자(약 108만 명)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연간 매출 8,000만원 미만 음식·소매·숙박업 사업자(간이과세자)의 경우에는 매출 실적에 관계없이 전체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세정지원 패키지 마련 ]
▲(법인세·종합소득세 납부기한 직권연장) 이번 부가가치세 납부기한 연장 사업자(128만 명)를 대상으로 3월에 신고하는 법인세(법인사업자)와 5월에 신고하는 종합소득세(개인사업자)의 납부기한을 각각 3개월 직권으로 연장한다. ▲(체납자에 대한 압류·매각 유예) 부가가치세 납부기한 연장 사업자(128만 명) 중 사업상 어려움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세금을 체납하고 있는 경우 압류·매각 유예를 신청하면 최대 1년 범위 내에서 압류·매각을 유예한다. |
(환급금 조기지급)수출기업의 수출지원과 중소·영세사업자의 자금 유동성 지원을 위해 환급금을 최대한 빨리 지급한다.
(수출기업) 특히 영세율 매출이 있는 사업자 중 직접수출(자기 명의로 내국물품을 외국으로 반출)(대행수출:수출품 생산업자가 무역업자와 수출대행계약을 체결해 무역업자 명의로 수출 포함)만 있는 사업자(약 3.4만 명 예상)가 1.20.(토)까지 조기환급을 신고하는 경우에는 1.30.(화)(조기환급 법정 지급기한인 2.9.보다 10일 앞당겨 지급)까지 환급금을 지급해 월말 자금수요를 적극 지원한다.
< 1차 수출기업 및 2차 세정지원 대상 기업 환급금 지급 일정>
![]() |
(중소·영세사업자 등) 중소기업 및 영세사업자, 혁신기업 등 세정지원 대상 사업자가 1.25.(목)까지 조기환급을 신고하는 경우 2.2.(금)까지 지급하고, 일반환급을 신고하는 경우에는 2.14.(수)까지 지급할 예정이다.
(영세사업자에 대한 세금비서 서비스 확대)세무대리인의 조력을 받기 어려운 영세사업자(간이과세자)의 경우 간단한 질문·답변만으로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세금비서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종전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하지 않는 간이과세자가 대상이었으나, 이번 신고에는 세금계산서 발급 유무와 관계없이 간이과세자 전체로 확대했다.
| ▲세금비서 서비스는 국세청 보유 자료(전자세금계산서,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등)를 모두 채워주고 납세자는 현금 매출 등 몇 가지 항목만 대화형으로 입력하면 신고서가 자동 작성되는 서비스로 이용자의 96%가 만족 |
(신고도움)성실신고 지원을 위해 111만 명의 사업자를 대상으로 홈택스「신고도움서비스」를 통한 맞춤형 도움자료를 최대한 제공한다.
홈택스 접속 시 내비게이션을 통해 「신고도움서비스」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며, 세무대리인은 수임한 납세자에게 제공된 신고도움자료를 일괄 조회할 수 있다.
(신고검증)신고 후에는 그 내용을 분석해 불성실 신고자에 대해서는 신고내용확인을 실시하고 있으니 성실한 신고를 당부했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